본문 바로가기
일상/소소한 이야기

[다이어트] 몸에 좋은 지방, 몸에 해로운 지방 (믿었던 기름의 변질?)

by 고궁디 2023. 3. 6.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지방은 사회 악이라고 생각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지방을 줄여라.', '지방 섭취는 안 좋다.', '몸에 있는 지방에 새로운 지방을 얹지 말라.'

등등, 우리는 다이어트를 결심만 하게 되면 지방이라는 영양소를 적처럼 내몰아 세워버립니다.

 

하지만 지방은 필수 영양소로 존재하는 만큼, 아주 조금이라도 매일 먹어줘야 하는 영양소 입니다.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지방, 지방은 어떻게 먹어야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걸까요?

 

 

평소 우리는 어떻게 기름을 사용하고 있는가?

과자나 군것질류, 야식에 포함되는 음식은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일반식에서 무언가를 구울 때, 튀길 때 혹은 음식에 섞는 용도로 우리는 기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기름은 식물성지방으로 콩, 옥수수, 카놀라, 해바라기 등에서 추출이 됩니다.

 

이러한 기름들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변형이 되지 않은 원상태에서를 의미합니다.

 

치킨 모두 좋아하시죠? 치킨을 만드는 가게들 군데군데에 식물이 그려진 기름통을 언젠가 보셨을 겁니다. 식물성기름은 고온에 오래 가열이 되면 불포화지방산이 포화지방으로 바뀐다는 특성이 있는데, 튀김류같이 오래 기름을 끓이는 경우 포화지방을 그대로 먹고 있는 결과를 갖게 됩니다.

 

 

하지만 식물성지방이 좋다고 했는데요?

고온에 닿지 않은 식물성지방은 분명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군것질의 몇 배나 되는 수준으로 넘어설 수 있다는 것을 알아주세요.

 

식물성지방, 그 중에서도 가장 좋다고 알려진 것은 올리브유입니다. 장수의 비결 1등인 지중해 식단에서도 기름을 올리브유밖에 쓰지 않는 것을 보면 언뜻 이해가 되죠.

 

하지만 올리브유 또한 고온에 오래 닿으면 포화지방으로 변한다는 것 또한 동일합니다. 샐러드에 드레싱 대신으로 뿌리거나 약불로 무언가를 간단하게 구울 때 사용하시면 건강을 챙기는 데에 더 유용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튀김이 먹고 싶으면 무엇으로 해야 하나요?

솔직히 말하자면 튀김은 좋은 음식이 아닙니다. 여러 영양소 중 지방이 압도적으로 많으니 영양 불균형으로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혹여 고온에 장시간 기름을 사용해야 할 일이 있다면 동물성지방을 사용하세요.

동물성지방이 식물성지방보다 안 좋은 거 아닌가?싶지만 고온에서 오래 요리를 할 경우 식물성지방보다 동물성지방이 덜 해로우니까요.

 

동물성지방은 고온에 닿아도 변질되는 것이 적지만 식물성지방은 좋던 것도 다 안 좋게 변한다 생각하시면 간편하실 겁니다.

 

 

 

- 결론

- 다이어트 중 무리하게 지방을 줄이는 것은 영양 불균형으로 몸을 안 좋게 할 수 있다.

- 가열하지 않을 땐 식물성지방을, 가열을 할 경우엔 동물성지방을 먹자.

 

모두가 건강해지는 그날을 기원합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